본문 바로가기

~22.10.18

메이플스토리 입문자를 위한 서버추천

반응형
안녕하세요! 꽤돼입니다. 이 게시글을 보신분은 메이플스토리를 갓 입문하시거나, 서버 이동을 고민하는 유저분이실거라 생각됩니다. 메이플은 늘 방학에 대규모 업데이트를 하다보니 많은 유저들이 대부분 방학에 유입되곤 합니다. 주변 지인들이 많이하다보니 나도 해볼까? 해서 게임을 시작하게 되면 제일 먼저 첫 난관으로 서버에 부딪히곤 합니다. 지인과 함께하기 위해 시작한 유저분들은 자연스럽게 지인이 있는 서버로 선택하게 되는데요. 메이플스토리는 크게 보면 2가지 서버로 나뉘고, 작게는 14개의 서버가 있습니다. 이 서버들에 대한 설명을 해드릴테니 원하시는 서버를 찾으시면 되겠습니다.


일반서버와 리부트서버



메이플스토리는 일반서버와 다른 리부트 서버라는게 존재합니다. 랭킹란에만 들어가도 알겠지만 일반서버와 리부트서버는 랭킹창에서 부터 구분되어 있고, 같은 클라이언트로 돌아간다는게 신기할 정도로 괴리감이 심한 서버로 큰 특징으로 리부트 서버는 다른 서버와 다르게 유저간 거래가 없는 서버이다. 현질로는 플레이이나 스펙에 영향을 주는 아이템을 구매할 수 없는 서버입니다.(펫은 스펙에 영향이 없다고 보는지 캐시로 구매해야하는게 참 넌센스)

  • 유저간 거래 시스템 이용불가
  • 창고로 계정 내 장비 아이템은 이동 불가능
  • 강화 시스템의 간소화
  • 리부트 패시브
  • 몬스터 체력 및 메소 획득량

크게 이정도로 볼 수 있을거 같습니다. 하나하나 설명해드리겠습니다.


① 유저간 거래 시스템 이용불가, 위에서도 설명 드렸듯 유저간 거래 시스템(교환 및 캐시교환과 경매장, 메소마켓)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유저간 거래가 막혀있다보니 보스장신구와 카루타등을 다 직접 뛰어서 먹어야하는데 본섭과는 다른 방식으로로얄스타일이나 확성기를 선물로 보내고 먹자로 가는식으로 거래하는 방식을 쓰고 있다. 물론 무통장을 이용하는 유저들도 있다.


② 창고로 계정 내 장비 아이템 이동 불가, 말 그대로 창고로 인벤토리 내 있는 장비칸에 있는 아이템은 이동이 불가능하다. 이 외 소비,기타,설치와 메소는 정상적으로 이동이 된다. 그래도 본계정에 있는 장비 아이템을 옮기지 못하다보니 보스장신구나 카루타, 앱솔랩스 등은 부캐로 직접 먹으러 가야해서 링크,유니온을 키울때는 정말 불편하다.


③ 강화 시스템의 간소화, 메이플스토리 일반서버는 주문서, 스타포스, 잠재능력, 에디셔널 총 4가지의 강화가 존재한다. 허나 리부트는 직접 강화해야하는 이유 때문인지 스타포스와 잠재능력 이 두가지만 존재한다. 덕분에 어느정도 부담은 줄어들었지만 리부트는 큐브를 현질로 얻는게 아닌 메소로 구매 해야하는점이 장점이자 단점, 플레이만 많이해도 고스펙에 도달할 수 있다는게 장점이지만 그 만큼 시간을 많이 갈아넣음에도 원하는 옵션이나 수치까지 안올라가기도 하기 때문에 단점이기도 하다.


④ 리부트 패시브, 리부트에는 패시브 스킬로 메소 획득량 5배로 증가, 보스 장비 드롭률 증가, 2레벨당 데미지 1% 증가 하는 아주 좋은 패시브가 있다. 간소화된 강화수단을 매꿔주기 위한 시스템으로 이 시스템 덕분에 레벨만 높아지더라도 어느정도 데미지는 나온다. 이 패시브 덕분에 메소로 큐브도 사면서 스펙업이 가능하지만 본섭과 다르게 본인 시간을 아무리 갈아넣더라도 운이 나쁘면 스펙업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스트레스 받고 접는 유저들도 많은편이다.. ㅠ


⑤ 몬스터 체력 및 메소 획득량, 리부트는 본섭과 다르게 후반부로 갈수록 몬스터의 체력이 1.7배에서 5배까지 올라간다. 이 시스템 때문에 본섭에서 넘어온 유저들이 180~200 구간에서 많이 접는다. 필자도 리부트를 할때 가장 힘들었던 구간이라고 생각한다. 리부트는 장비 이동도 안되기 때문에 고자본,저자본 할거 없이 유니온 육성이 힘들다.(물론 유니온,링크 유무차이는 큰편)

메소 획득량의 경우에는 위에서도 말한 리부트 패시브로 몬스터 메소 획득량이 5배가 되며, 우르스와 보스 결정석은 3배나 더 주는 시스템, 이 덕분에 메소 수급은 괜찮은편


아직 더 많은 차이점이 있는데 크게 보면 이정도라고 보기 때문에 이정도로 리부트 설명은 끝내겠습니다.

리부트에 대한 더욱 자세한 글은 따로 정리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12개의 일반서버, 그중에서 도시서버와 중소서버, 시골서버



메이플스토리는 12가지의 서버가 존재하며 당연하겠지만 각 서버마다 유저의 수와 그에 맞게 아이템 매물이 차이가 있는편. 각 서버를 크게는 도시서버, 중소서버, 시골서버 이렇게 세가지로 나눠서 말하고 대부분 유저들은 도시서버와 시골서버 두가지로 나눠서 말하는편입니다. 도시서버, 중소서버, 시골서버를 나누고, 각 서버의 장단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도시서버
  • 중소서버
  • 시골서버

① 도시서버로는 루나, 스카니아, 크로아, 엘리시움으로 메이플스토리 유저들 50% 이상이 분포되어있다고 봐도 될 정도로 많은 유저들이 있다. 장점이라면 많은 매물과 원활한 파티컨텐츠 진행 이라고 볼 수 있다. 유저들이 많다보니 당연히 다양한 매물들이 많이있고, 파티 컨텐츠 또한 잘 돌아간다. 특히 새벽에도 파티매칭이 잘되기 때문에 다양한 컨텐츠를 할 생각이라면 도시서버를 생각하는게 좋다. 단점으로는 사냥터 자리와 서버의 불안정 정도가 있다. 메이플스토리에 사냥하기 좋은 인기사냥터는 정해져있고, 채널수 또한 정해져있으니 인기 많은 사냥터는 사고파는 정도.. 서버 불안정은 최근에는 없으나 방학이나 대규모 패치때 빈번히 볼수있고 심할 경우 서버가 터지는 경우도 있다. 이럴때마다 보상은 해주지만 역시 제일 좋은건 안터지는것이니 관리 좀 신경써줬으면 좋겠다.


② 중소서버로는 베라,오로라가 있다. 필자 기준에서 딱 적당한 정도의 유저수라고 보는편, 장단점이 적절해서 따로 언급은 하지 않겠다. 허나 이 둘중에 생성할거라면 오로라보단 베라를 추천해주고 싶다.


③ 시골서버로는 제니스, 유니온, 이노시스, 레드, 아케인, 노바가 있다. 장단점은 도시서버와 반대라고 보면 된다. 적은 매물과, 늦을수록 파티매칭이 안되는 단점이 있으며, 장점이라면 사냥터가 널널하고 버닝필드도 많은편이다. 필자도 제니스 서버에서 지금 스카니아로 서버 이동을 했는데 제니스 때는 이게 거래시스템만 있지 리부트 아닌가 할 정도로 원하는 매물 보기가 힘들었다. 본인 스타일이 조용히 하나하나 직작하면서 사냥하겠다 라면 추천하는해주겠다.


그래서 서버는 어디로?



저는 리부트와 제니스, 스카니아(현재 육성중)를 해봤으며 각 서버마다 장단점이 다릅니다.


이 서버가 좋다 저 서버가 안좋다 콕 집어 말해주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한 유저가 서버 선택에서 게임에 정착할수도 있고 다른 게임으로 가버릴수도 있기 때문에 하나를 집어 주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다만 몇가지 팁을 드리자면 일반 서버를 하실 생각이라면 도시 서버에 가깝게 선택을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추후 템이 맞춰지면 시골서버로 이벤트 월드리프는 가능하지만 시골서버에서 도시서버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갈 수가 없습니다. 어느정도 도시서버나 중소서버에서 메이플스토리만의 컨텐츠와 재미를 아셨으면 합니다.


번외로 리부트 서버는 테라버닝 이벤트 있을때 가셔서 정착하시면 어느정도 재미도 보실수 있을겁니다.


뭔가 확답은 못드렸지만 이정도라면 본인이 원하는 선택은 하실수 있을거라고 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