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2.10.18

결국 백기 든 아프리카TV 이미 유명BJ들은 유튜브로

반응형



안녕하세요. 꽤돼입니다. 오늘은 아프리카tv에서 공지사항이 하나 올라왔는데요.

저는 아프리카tv를 하면서 이때까지 그런식의 공지사항을 처음보는지라.. 다들 눈치 채셨겠지만

대도서관님과 윰댕님의 정지사건때문에 올린 공지사항인듯합니다.


일단 시작부터 말해보자면 대도서관님이 평소 이용하는 아프리카tv 스트리밍이 아닌 유튜브 스트리밍으로 방송을 키게 됩니다.

평소답지 않게 말을 버벅거리며 매우 화가 난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화가 난 이유는 10월 6일 시노자키를 게스트로 방송을 출연시켰는데

시노자키 아이는 모바일 게임 아케론 광고를 찍은 상태였고, 이를 홍보할 겸 섭외되어 출연한 것으로 보였습니다.

여기서 문제가 일어나게 됩니다. 아프리카TV측은 10월 14일 대도서관님과 윰댕님을 불러 7일의 정지를 통보하게 됩니다.

제재사유로는 시노자키 아이와 광고방송을 알리지 않았다는 이유로 사유는 상업방송 관련 아프리카TV 조항위반이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도서관님은 다른 이유로 정지를 당했다고 하는데요.

아프리카TV에서는 대도서관님이 개인적으로 CJ를 통해서 받은 광고를 방송할 때 호스팅 비용을 핑계로 

매번 800~1000에 달하는 금액을 요구했고 대도서관님은 광고를 진행할 때마다 상납하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CJ가 아프리카TV에 사전에 호스팅비용을 주지 않아 이걸 빌미로 정지를 시켰다고 합니다.

대도서관님은 당장 CJ측과 연락해 호스팅비용을 지급하겠다고 했음에도 아프리카TV측에서는 7일 정지를 해야한다는 입장이였고

다른 대도서관님은 대다수의 BJ들은 배너광고 등 다양한 광고를 하고있는데 왜 본인한테만 호스팅비용을 요구하는지에 대해서

불만이 있었습니다.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인 약관을 남용해 피해를 입은 대도서관님은

더이상 아프리카TV에서 서로 좋은 관계를 유지 못할것으로 생각하고 윰댕님과 아프리카TV를 접고 유튜브로 가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웃긴점은 아프리카TV측에서는 "돈을 요구한 것은 사실무근"이라고 해명을 했지만

이미 다른 BJ들도 아프리카TV 측에 호스팅비를 지불했다는 증언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유명한 BJ인 PD 고블린님 또한 호스팅비를 냈다고 증언했고 이러한 진술등이 타BJ들에게서도 들리자

아프리카TV측에서는 기존의 입장을 바꾸어 광고를 송출해주는 대가로 송출료를 받는거다라고 입장을 말했습니다.

광고를 의뢰받으면 출연료 명목으로 BJ에게 광고주가 돈을 지급하고

플랫폼을 제공한 아프리카TV에도 송출료 명분의 금액을 지불한다는 뜻!

이러한 아프리카TV에 갑질을 느낀건 BJ대도서관님뿐만이 아니였습니다.



게임방송으로 유명한 BJ똘킹님이 아프리카TV 측으로 부터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으로의 동시 송출이 불가능하다며 

유튜브 송출을 중단하라는 운영자 경고 안내 메세지를 받았습니다.

이에 BJ똘킹님은 분노를 표하며 아프리카TV를 떠난다고 발표를 했고 유튜브로 이동하신듯 합니다. 



아프리카TV를 본 사람이라면 모를수가 없는 BJ양띵님 또한 동시송출 문제로 아프리카TV를 떠나 트위치 이적을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갑질을 피해 아프리카TV를 접고 유튜브로 이동한 유명BJ로는 대도서관님, 윰댕님, 밴쯔님, 익곰님이 있으며

트위치로 이동한 유명BJ로는 홍방장님, 쉐리님, 울산큰고래님, 양띵님 등등 유명 BJ분들이 이동을 했습니다.


이 사건으로 인해 아프리카TV는 주가폭락을 맛보고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모습을 보여주고있습니다.

아래는 오늘 공지사항으로 나온 아프리카TV측의 공지사항입니다.


안녕하세요. 

아프리카TV입니다.

 

아프리카TV가 두 가지 정책과 다섯 가지 약속을 말씀 드립니다.

 

논란을 빚은 동시 송출과 상업 방송 정책을 명확히 밝힙니다.

10월 26일부터 형평성에 어긋나지 않도록 이 정책을 시행하겠습니다.

 

더 좋은 창작 활동을 지원하고 더 나은 시청 환경을 제공하는 약속은 11월 1일부터 차례로 실천하겠습니다.

끝이 아니라 새로운 약속의 시작입니다.

 

한동안 유저의 목소리를 소홀히 들었습니다. ‘유저가 주인 되는 방송’이라는 아프리카TV의 서비스 철학은 변함 없습니다.

유저의 지혜를 믿고 유저만 바라보고 걸어가겠습니다.

 


1. 동시 송출에 대한 정책
 

- 아프리카TV의 일반BJ는 동시 송출에 대한 어떠한 제한도 없으며, 아프리카TV와 함께 원하는 어떤 플랫폼으로도 방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아프리카TV의 베스트BJ 역시 아프리카TV가 아닌 타 플랫폼에서 별도로 진행하는 개인 방송에 대해 어떠한 제한이나 제재를 두지 않습니다.

 

- 하지만 아프리카TV의 혜택과 지원을 받고 있는 베스트BJ는 아프리카TV에서 방송을 진행하며 유저와 함께 만들어가는 콘텐츠를 타 플랫폼에 그대로 동시에 전송할 수 없습니다.

 

- 동시 송출에 대한 안내는 1688-7022 또는 helpdesk@afreecatv.com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2. 상업 방송(Branded Contents)에 대한 정책


- 아프리카TV는 BJ들의 상업 방송에 별도의 비용, 수수료, 호스팅비 등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 하지만 아프리카TV는 유저들을 위해 지나친 상업성과, 불법적인 형태의 방송을 사전에 심의할 책임이 있습니다.

 

- 이를 위해 특정 개인 또는 업체나 마케팅 대행사로부터 홍보와 상업성을 목적으로 제작된 상업 방송 (Branded contents)을 진행하는 BJ들은 반드시 사전에 아프리카TV와 내용을 협의해야 합니다.

 

- 상업 방송에 대한 사전 공유 또는 안내는 031-622-8013 또는 ica@afreecatv.com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3. 유저와 BJ 지원을 위한 아프리카TV의 약속


- 아프리카TV는 모든 BJ들의 자유롭고 창의적인 콘텐츠 제작을 장려하기 위해 2016년 11월 1일부터 연간 최소 5억원의 콘텐츠 제작 비용을 개별 BJ들에게 지원하겠습니다.

(문의는 1688-7022 또는 helpdesk@afreecatv.com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별도의 웹페이지를 만들어 제작지원 대상 선정에 유저들의 참여를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아프리카TV는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진행할 예정이며 현재까지 준비하던 일정을 앞당겨 2016년 12월 1일부터 모든 BJ에게 4000K 화질을 무료로 제공하며, 방송 스튜디오 솔루션 경량화 베타 서비스를 시작하겠습니다.

 

- 아프리카TV는 1080P 해상도 지원을 위해 2017년 1월 1일부터 일부 유저들을 통한 시험 방송을 시작하고 순차적으로 모든 유저와    BJ에게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 아프리카TV는 모든 신입 BJ들의 적극적인 방송 활동을 지원하고 독려하기 위하여,11월 1일부터모든 신입 BJ들의 ‘최초 별풍선 누적 수입 100만원’까지는 수수료를 받지 않겠습니다.

(문의는 1688-7022 또는 helpdesk@afreecatv.com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아프리카TV는 모든 BJ들의 오프라인 창작활동과 유저와의 원활한 소통을 위하여 오픈 스튜디오를 설립하겠습니다. 먼저, 서울 홍대와 부산을 시작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이는 순차적으로 전국적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오픈 스튜디오에 대한 구체적인 모습과 운영은 2016년 12월 15일 BJ대상에서 공개합니다.

 

위에 말씀 드린 아프리카TV의 정책과 약속들은 유저 모두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공정하게 적용하겠습니다.

 

 

- 아프리카TV 임직원 일동 -




과연 이 사건 이후에도 아프리카TV를 환영하는 BJ가 있을지 의문이고, 아프리카TV를 대신할 플랫폼이 나오면 대거 이동이 예상되기도 합니다.

아직 별풍선등 수익이 없는 유튜브 플랫폼에서 대도서관님이나 윰댕님의 같은 경우에는 몇만명이나 되는 시청자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오히려 두분은 아프리카TV에서 보다 유튜브의 방송이 스트레스도 적고 서로 만족한다며 오히려 좋은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셨습니다.

과연 이번 사건이 어떻게 끝날지 모르겠으나, 아프리카TV에서 타 플랫폼 이동하신 유명한 BJ분들 꼭 승승장구해서 더 유명해지시면 좋겠습니다. BJ분들 화이팅!


이상 꽤돼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