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2.10.18

오버워치 서버 불안정(DDOS)에 대한 사과문과 보상

반응형


안녕하세요. 꽤돼입니다. 오늘은 오버워치 측에서 서버 불안정에 대한 사과문을 발표하고, 그에 따른 보상을 준다고 글이 올라왔기에 글을 적습니다.

일단 가장 많이들 불만이셨던 서버 불안정에 관한이유는 DDOS였다고 하네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봅시다!



먼저 오버워치 서비스 불안정 현상 관련 내용


오버워치 커뮤니티 여러분께

지난 며칠 동안 여러 외부 요인들로 인해 게임 접속이 원활하지 않았던 문제가 있었습니다.

확인 결과 저희가 사용 중인 네트워크에서 원활한 데이터 전송을 저해하는 문제가 발견되었고 추가로 복구 작업이 필요한 네트워크 단절 현상도 발생하였습니다.

아울러 저희의 데이터 센터 및 ISP (인터넷 서비스 제공) 파트너가 심각한 디도스 (DDoS) 공격을 받았고 이는 데이터 센터와 ISP 네트워크

라인에 모두 영향을 주었습니다. 비록 데이터 센터 내 서버들은 직접적인 공격 대상이 아니었지만 결과적으로 게임 서비스도 영향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여러 요인들로 인해 많은 플레이어 분들이 게임 접속이 종료되는 문제를 겪으셨고 경우에 따라 여러 차례 종료 현상이 반복되기도 했습니다.

저희는 여러 문제들로부터 게임을 보호하기 위한 광범위한 모니터링 체계와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과 같이 저희가 직접 통제할 수 없는 외부 네트워크에 문제가 발생하면 저희가 원하는 만큼 빨리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처럼 게임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일부 요소들을 외부 네트워크 시스템과 설비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저희는 여전히 이러한 문제 해결에 깊은 책임감을 느끼고 해결책과 대책을 개발하는데 많은 투자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저희는 어떤 경우에도 플레이어 여러분이 게임 접속 과정에서 좋지 않은 경험을 하는 것을 바라지 않으며 최근 발생했던 문제로 인해 불편을 겪으신 분들께 깊이 사과 드립니다.

게임 접속과 관련된 문제를 겪는 것은 좋은 경험이 아닙니다. 비록 저희가 통제할 수 없는 외부 시스템 문제의 결과라 하더라도 분명한 것은

오버워치는 저희의 게임이며 저희의 소중한 플레이어 여러분이 영향을 받게 된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는 것은 저희에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 자리를 빌어 사과의 말씀과 함께 이러한 외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취하고 있는 조치들과 지난 며칠 간 어떤 점이 개선되었는지를 말씀 드리려 합니다.

이번 문제가 발생하기 전부터 저희는 블리자드 전용 네트워크 회선을 구축하는 작업을 진행해 오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게임 불안정 현상이 심했던 추석 연휴 기간 중 그 동안 구축되었던 전용 네트워크 회선을 투입하는 긴급 작업을 통해 일부 불안정 현상을 해결하였습니다.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기 위해 지금도 계속해서 전용 회선을 구축하고 있으며 10월 중순까지 모든 작업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번과 같은 외부 네트워크 또는 데이터 센터 문제가 다시 발생할 가능성도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때문에 네트워크 파트너와 긴밀하게 협업하며 그들의 대응 체계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얻어

현재의 계획과 시스템에 반영하고 또한 모두가 같은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안정화를 위한 노력과 별개로 한국 지역의 높은 대역폭 적용을 위한 작업도 진행하고 있으며 보다 구체적인 진행 상황에 대해서는 

다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이 가능한 최상의 플레이를 경험하실 수 있게 하는 것은 저희의 최우선 과제입니다.

최근 발생한 문제들로 인해 불편을 끼쳐 드린 점 다시 한번 고개 숙여 사과 드립니다. 

향후 유사한 외부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플레이어 여러분께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현 시점에는 어느 정도 안정화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지만 계속해서 네트워크 파트너와 협업하고 시스템을 모니터링하며

혹여 게임 접속에 심각한 영향을 주는 문제의 발생 가능성이 확인되면 바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렇게 블리자드측에서 글을 적었구요. 중간에 저희의 게임의 소중한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영향을 받게 된다는 점에서 좀 감동했네요 ㅋㅋ!



가장 많은분들이 원하는 보상 관련글입니다.


지난 수요일 저녁 약 두 시간 가량 게임 접속에 영향을 주었던 디도스 (DDoS: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 이후 현재까지는 게임 접속에 별다른 문제는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디도스 공격에 대항하기 위해 ISP 파트너와 함께 다양한 해결책을 적용해 가는 과정에서 인내하며 기다려 주신 여러분께 감사 인사 드립니다.

여러분께서도 알고 계신 것처럼 지난 몇 주 동안 여러 차례의 디도스 공격과 저희의 통제 범위 밖에 있는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외부 네트워크 문제들로 인해 게임 서비스 역시 영향을 받았고 이는 모두에게 힘든 시간이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저희와 함께해 주신 여러분에 대한 죄송한 마음과 감사 드리는 마음을 담아 

한국 시간 기준 9월 9일부터 금일 (9월 23일) 정오 (낮 12시)까지 오버워치에 접속해 한국 지역 (아시아 서버)에서 플레이한 

기록이 있는 모든 플레이어 분들께 11개의 전리품 상자를 드리려 합니다. 전리품 상자는 1주일 이내에 전달될 예정이며 게임 내에서 확인하실 수 있게 됩니다.
 

추후에도 저희의 서비스를 직접적인 목표로 하는 공격뿐 만 아니라 저희의 통제 범위 밖의 네트워크를 공격하는 등의 외부 요인에 의해 게임 경험에 

영향을 주는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은 계속해서 남아있다는 점은 양해 부탁 드립니다. 지난 서비스 불안정 현상 관련 블로그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저희는 계속해서

네트워크 파트너와 긴밀하게 협업하며 그들의 대응 체계에 대한 이해를 높여 저희가 준비 중인 계획과 시스템에 

반영하고 또한 모두가 같은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비록 모든 종류의 서비스 공격을 해소할 수 있는 수단은 아니지만 외부 네트워크 시스템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블리자드 전용 회선 구축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게임 접속 종료 현상을 겪고,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 다시 로그인을 해야하고 특히 이러한 현상이 반복되는 것은

매우 좋지 않은 경험이라는 것을 저희도 잘 알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많은 분들께서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 주시고 저희에게 직접 의견을 전달해 주셨습니다.

이렇게 참고 기다려 주시고 또 한편으로 저희를 지원해 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여러분이 겪으셨을 고충을 절실히 이해하고 

게임을 플레이하는 플레이어이자 저희의 게임을 통해 최고의 경험을 드리는 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회사의 입장에서 저희도 같은 감정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가슴에 새기고 앞으로 어떠한 크고 작은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 드리고, 모쪼록 오버워치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드림


대처가 조금만 더 빨랐다면 어땠을지 모르겠지만 이제는 외부 네트워크 시스템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블리자드 전용 회선 구축도 할 예정이라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앞으로는 이렇게 서버가 터지는일은 없었으면 좋겠네요.. 오버워치 카페 가입되있으셧다면 알겠지만

서버 터질때마다 유료게임이 이래도 되냐. 환불받고 싶다. 

이런말이 많았는데 이제는 그런 말 안보고 싶네요!

그럼 이상 꽤돼였습니다.

반응형